코딩 테스트(Coding Test)/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점프와 순간 이동 - 자바(Java)

잇트루 2023. 8. 23. 0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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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980

 

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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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OO 연구소는 한 번에 K 칸을 앞으로 점프하거나, (현재까지 온 거리)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을 가진 아이언 슈트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아이언 슈트는 건전지로 작동되는데, 순간이동을 하면 건전지 사용량이 줄지 않지만, 앞으로 K 칸을 점프하면 K 만큼의 건전지 사용량이 듭니다. 그러므로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이동할 때는 순간 이동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는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거리가 N 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단, 건전지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점프로 이동하는 것은 최소로 하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가 이동하려는 거리 N이 주어졌을 때, 사용해야 하는 건전지 사용량의 최솟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만들어 주세요.

 

예를 들어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를 입고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갈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여러 가지입니다.

  • 음 위치 0에서 5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바로 도착하지만, 건전지 사용량이 5 만큼 듭니다.
  • 음 위치 0에서 2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2)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3 만큼 듭니다.
  • 음 위치 0에서 1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1)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2로 이동됩니다. 이때 다시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2) x 2 만큼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2 만큼 듭니다.

위의 3가지 경우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기 위해서 3번째 경우가 건전지 사용량이 가장 적으므로 답은 2가 됩니다.

 

 

제한사항

  • 자 N: 1 이상 10억 이하의 자연수
  • 자 K: 1 이상의 자연수

 

 

입출력 예

N result
5 2
6 2
5000 5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위의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처음 위치 0에서 1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1)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2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위치 3으로 이동합니다. 이때 다시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3) x 2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6에 도착합니다. 이 경우가 건전지 사용량이 가장 적으므로 2를 반환해 주면 됩니다.

 

 

입출력 예 #3

위와 같은 방식으로 합니다.

 

 

코드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
        int ans = 0; // 사용한 건전지 수

        // n이 0이 될 때까지 반복
        while (n != 0) {
            // n을 2로 나눈 나머지가 1이면
            if (n % 2 == 1) {
                ans++; // 건전지 개수 증가
            }

            // 순간이동 하기 전의 위치로
            n /= 2;
        }

        return ans;
    }
}

코드 설명

주석 참고

  • 이 문제는 점프를 최소로, 순간 이동을 최대로 하여 최소 건전지 사용량을 구하는 문제다.
  • K 칸 점프를 하면 K 개의 건전지가 사용되고, 순간 이동은 현재 위치에서 x 2만큼 건전지 없이 이동할 수 있다.
  • 순간 이동은 현재 위치에서 x 2만큼 이동한다는 점을 이용하여 목표 지점 n부터 시작 위치 0까지 역으로 계산하여 쉽게 구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n에서 5인 경우 5를 2로 나눌 경우 몫은 2, 나머지는 1이 된다. 즉, 2에서 순간이동을 하여 4로 이동하고 1칸 점프하는 것이 순간 이동을 최대로 활용한 것이다.
  • 이후 2를 다시 2로 나누면 몫은 1, 나머지는 0이므로 점프를 하지 않고 1에서 순간이동하여 2로 이동이 가능하다.
  • 마지막으로 1을 2로 나눈 경우 몫은 0, 나머지는 1이 되므로 순간이동은 불가능하고 1칸 점프를 해야 한다.
  • 즉, 0 -> 1 점프(건전지 +1) / 1 -> 2 순간이동 / 2 -> 4 순간이동 / 4 -> 5 점프(건전지 +1 )로 건전지 수는 2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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