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테스트(Coding Test)/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예상 대진표 - 자바(Java)

잇트루 2023. 8. 24. 0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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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985

 

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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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 게임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 대회는 N명이 참가하고,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N명의 참가자는 각각 1부터 N번을 차례대로 배정받습니다. 그리고, 1번↔2번, 3번↔4번, ... , N-1번↔N번의 참가자끼리 게임을 진행합니다. 각 게임에서 이긴 사람은 다음 라운드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다음 라운드에 진출할 참가자의 번호는 다시 1번부터 N/2번을 차례대로 배정받습니다. 만약 1번↔2번 끼리 겨루는 게임에서 2번이 승리했다면 다음 라운드에서 1번을 부여받고, 3번↔4번에서 겨루는 게임에서 3번이 승리했다면 다음 라운드에서 2번을 부여받게 됩니다. 게임은 최종 한 명이 남을 때까지 진행됩니다.

이때, 처음 라운드에서 A번을 가진 참가자는 경쟁자로 생각하는 B번 참가자와 몇 번째 라운드에서 만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게임 참가자 수 N, 참가자 번호 A, 경쟁자 번호 B가 함수 solution의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처음 라운드에서 A번을 가진 참가자는 경쟁자로 생각하는 B번 참가자와 몇 번째 라운드에서 만나는지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A번 참가자와 B번 참가자는 서로 붙게 되기 전까지 항상 이긴다고 가정합니다.

 

 

제한사항

  • N : 21 이상 220 이하인 자연수 (2의 지수 승으로 주어지므로 부전승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 A, B : N 이하인 자연수 (단, A ≠ B입니다.)

 

 

입출력 예

N A B answer
8 4 7 3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첫 번째 라운드에서 4번 참가자는 3번 참가자와 붙게 되고, 7번 참가자는 8번 참가자와 붙게 됩니다. 항상 이긴다고 가정했으므로 4번 참가자는 다음 라운드에서 2번이 되고, 7번 참가자는 4번이 됩니다. 두 번째 라운드에서 2번은 1번과 붙게 되고, 4번은 3번과 붙게 됩니다. 항상 이긴다고 가정했으므로 2번은 다음 라운드에서 1번이 되고, 4번은 2번이 됩니다. 세 번째 라운드에서 1번과 2번으로 두 참가자가 붙게 되므로 3을 return 하면 됩니다.

 

 

코드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a, int b) {
        int answer = 0;
        
        // a와 b가 다르면 반복
        while (a != b) {
            // a와 b를 각각 2로 나눈 몫과 나머지와 더함
            a = a / 2 + a % 2;
            b = b / 2 + b % 2;

            // answer 증가(라운드 증가)
            answer++;
        }

        return answer;
    }
}

코드 설명

주석 참고

  • 이 문제는 n명의 참가자 중 a와 b가 서로 만나게 되는 라운드를 반환하는 문제다.
  • a와 b는 참가 번호를 뜻하며, n을 사용하지 않고도 간단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a와 b가 같아질 때까지 a와 b를 각각 2로 나눈 몫과 나머지를 더하는 연산을 반복하면 된다.
  • 이는 각 참가자 별로 둘로 짝지어 게임을 치르기 때문에 라운드가 종료할 때마다 절반의 참가자가 다음 라운드로 진출하는 구조다.
  • 따라서, a와 b는 만날 때까지 이긴다고 가정했기 때문에 절반씩 나누어 몫과 나머지를 더하면 다음 라운드에 진출한 것으로 취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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