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Information/모바일(Mobile)

LG페이와 삼성페이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WMC란? 기능적, 기술적 차이점)

잇트루 2020. 2. 23. 13:59
반응형

IT is true 블로그에 들어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2015년 삼성 페이의 등장 이후로 대한민국의 간편 결제 시스템은 급속도로 발전하여 전국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삼성 페이의 기술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에서 NFC와 MST 기술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https://ittrue.tistory.com/5

 

삼성 페이 기술의 원리는 무엇일까?(NFC, MST란? 보안성 및 타사 페이와의 차이점)

IT is true 블로그에 들어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삼성 페이가 등장한 지 어느덧 5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삼성 페이는 누구도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간편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그로 인해 2016년 기준, 대..

ittrue.tistory.com

결론적으로 간편 결제 시스템이 지금까지의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삼성의 MST 기술인데요. 삼성의 MST 기술의 라이센스가 다른 제조사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을 하지 않는 이상 구글, 애플 등 어떤 기업이라도 MST 기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LG 페이는 어떻게 신용카드 결제 단말기를 이용해 결제할 수 있는 간편 결제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었을까요? 

 

LG전자는 2016년 초 LG 페이를 출시한다고 워딩 하였고, 2017년 6월부터 LG G6를 통해 마그네틱 결제 시스템을 시행했습니다. 이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MST 기술과 비슷한 원리를 적용한 WMC(무선 자기 통신 : Wireless Magnetic Communication) 기술인데요. WMC는 MST 기술과 비슷한 원리로 2007년 다이나믹스사가 자체 개발한 기술입니다. 스마트폰에서 마그네틱 신호를 발생시켜 신용카드 결제 단말기에 가까이 가져가면 마그네틱 신호를 읽어 정보가 전달되는 원리입니다. MST 기술과 매우 유사하지만 다른 기술임을 밝힙니다.

 

 

삼성 페이는 MST 기술을 기반으로 적용하는 간편 결제 시스템이고. LG 페이는 WMC 기술을 기반으로 적용하는 간편 결제 시스템입니다. 그렇다면 유사하지만 다른 기술을 적용하여 신용카드 단말기에 결제를 할 수 있는 삼성 페이와 LG 페이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사실 기술적 측면에서는 구현 방법이 다를 뿐, 기술의 기능에 대해서는 큰 차이점을 보이고 있진 않습니다. 그렇다면 운영을 어떻게 함에 따라 이용가치에 있어서 확연이 드러날 텐데요. 지금부터 삼성 페이와 LG 페이의 차이점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LG 페이와 삼성 페이의 차이점

지금까지는 삼성 페이의 MST 기술과는 다른 LG 페이의 WMC 기술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 둘은 기능적에서는 어떤 차이를 보이고 있을까요?

 

1. 카드 등록

카드 등록에 있어서는 LG나 삼성 모두 비슷한 방법으로 카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인식을 통하여 카드정보를 입력해 등록하는 방법으로 사용자가 카드번호, cvc, 연월일 등 일일이 입력할 필요가 없는 간편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등록 가능한 카드의 제한이 없는 삼성 페이와는 달리 LG 페이는 등록 가능한 카드를 10장으로 제한을 두고 있어 아쉬움이 있습니다.

 

2. 멤버십

멤버십 기능도 마찬가지로 두 페이 모두 지원을 하고 있으며 LG 페이는 하단에, 삼성 페이는 상단에 멤버십 바코드가 위치하여 결제 전 멤버십 적립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3. 교통카드

교통카드도 별 다른 차이점 없이 티머니와 캐시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결제 카드와 교통카드는 별개의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페이에 등록한 결제 카드로는 교통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한마디로 교통 카드를 따로 등록해야 하는데 이는 사용자가 선불, 후불, 휴대폰 결제 등 직접 선택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삼성 페이, LG 페이 모두 NFC 기능이 켜져 있는 상태라면 휴대폰이 꺼져있는 상태에서도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NFC 기능이 켜져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4. 입출금 시스템

입출금 시스템 역시 삼성 페이, LG 페이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각 페이로 계좌를 새롭게 개설할 수도 있으며, 기존에 있던 계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LG 페이는 현재 IBK은행과 신한은행의 계좌만을 개설 및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삼성 페이에서의 계좌 개설 및 등록이 가능한 은행은 우리, KB국민, IBK기업, NH농협, 신한, 부산, 대구, 새마을금고, 신협, 하나은행 등 많은 종류의 은행계좌 등록이 가능합니다.

 

계좌 개설 및 등록만 한다면 모바일 현금카드 서비스가 가능한 ATM이라면 어디서든 입출금과 이체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삼성 페이는 여러 은행과의 제휴 협약을 통해 삼성 페이 속에 계좌 개설 및 등록을 할 수 있는 점을 미루어 보면, 금융 시스템면에서는 삼성 페이가 앞서고 있는 모습입니다.

 

5. 환전 및 해외 송금

환전 및 해외 송금 시스템은 삼성 페이에서만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LG 페이에서는 지원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제휴사 별 수수료, 환율 등을 비교하고,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는 해외 송금 시스템입니다. 해외에 여행 또는 출장 업무 등 출국할 일이 생겼을 때 은행에 가지 않고도 환전 및 해외 송금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놀랍고도 편리한 기능이네요.

 

6. 지출관리 서비스

LG 페이에서는 환전 및 해외 송금의 시스템은 갖추어져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LG 페이만이 가지고 있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바로 지출관리 시스템인데요. 결제 금액만을 표기하는 삼성 페이와는 다르게 LG 페이는 카드 결제 내역 및 금액 등을 한 번에 관리하여 스마트한 지출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LG 페이는 사용자 관점에서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모든 페이들 중에서 지출관리가 가장 중요하면서도 필요한 기능이기도 하니까요.

 

7. 결론

지금까지 LG 페이와 삼성 페이의 기능적인 부분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았는데요. 대부분이 같거니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보안성, 결제 인식률, 제휴사 등 크고 작은 것들에서 차이점은 분명 존재하겠지만, 둘 중 어느 무엇이 더 뛰어나다고 단정 짓기 힘들 정도로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고 개선이 되었습니다.

 

다음에는 이번에 다루었던 간편 결제 시스템 중 하나로 현재 삼성 페이와 LG 페이의 오프라인 결제 시스템을 위협하고 있는 새로운 기술 이기도 합니다. 바로 QR코드 결제의 원리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QR코드 결제는 대표적으로 nhn페이코와 카카오페이가 존재하는데요. 이들은 어떻게 QR코드를 생성하여 결제까지 할 수 있도록 하였을까요?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버튼 한 번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욱더 유익하고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