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Engineering/네트워크(Network)

[Network] 포트(Port) 개념 정리 및 종류

잇트루 2022. 10. 3. 06:00
반응형

포트(Port)

포트는 “논리적인 접속장소”를 뜻하며, 인터넷 프로토콜인 TCP/IP를 사용할 때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네트워크 상의 특정 서버 프로그램을 지정하는 방법으로 사용한다.

 

네트워크 상에서 통신을 할 때 IP 주소를 바탕으로 해당 서버가 있는 컴퓨터에 접근하게 된다.

하나의 IP에서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경우, 컴퓨터에는 여러 개의 서버가 실행하게 된다.

이때 포트번호를 통해 대상 IP 기기의 특정 애플리케이션의 서버에 접속할 수 있도록 알려주어야 한다.

위 그림은 한 서버 인스턴스에서 웹 서버와 메일 서버 두 개를 동시에 실행 중인 상황을 뜻한다.

이 경우 IP 주소만으로는 어느 서버로 요청을 보내는지 알 수 없다. 따라서 포트 번호를 통해 receiver를 특정하여 어느 서버로 보내는 요청인지 특정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자바 Spring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나타나는 화면에 Tomcat started on port(s): 8080과 같은 숫자가 표현된다. 이 숫자는 IP주소가 가리키는 PC 접속할 수 있는 통로(채널)를 의미한다.

로컬 환경에서 실행했을 때 로컬 PC의 IP 주소로 접근하여 8080번이 통로를 통해 실행 중인 서버를 확인할 수 있다. 이때 이미 사용 중인 포트는 중복해서 사용할 수 없다.

 

포트 번호는 0 ~ 65,535까지 사용할 수 있다. 이 중에서 0 ~ 1023번 까지의 포트 번호는 주요 통신을 위한 규약에 따라 이미 정해져 있는 포트이다.

 

자주 사용되는 포트 번호

번호 프로토콜 통신 프로토콜 설명
80 HTTP TCP 웹 서버 접속
443 HTTPS TCP 웹 서버 접속(SSL)
110 POP3 TCP 메일 읽기
25 SMTP TCP 메일 서버간 메일 전송
22 SSH TCP 컴퓨터 원격 로그인
53 DNS UDP DNS 질의
123 NTP TCP 시간 동기화
20 FTP TCP 데이터 전송
21 FTP TCP FTP 제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