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테스트(Coding Test)/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모의고사 - 자바(Java)

잇트루 2023. 7. 17. 0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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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40

 

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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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수포자는 수학을 포기한 사람의 준말입니다. 수포자 삼인방은 모의고사에 수학 문제를 전부 찍으려 합니다. 수포자는 1번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 다음과 같이 찍습니다.

 

1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1, 2, 3, 4, 5, 1, 2, 3, 4, 5, ...
2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2, 1, 2, 3, 2, 4, 2, 5, 2, 1, 2, 3, 2, 4, 2, 5, ...
3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3, 3, 1, 1, 2, 2, 4, 4, 5, 5, 3, 3, 1, 1, 2, 2, 4, 4, 5, 5, ...

 

1번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의 정답이 순서대로 들은 배열 answers가 주어졌을 때, 가장 많은 문제를 맞힌 사람이 누구인지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제한조건

  • 험은 최대 10,000 문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제의 정답은 1, 2, 3, 4, 5중 하나입니다.
  • 장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이 여럿일 경우, return하는 값을 오름차순 정렬해주세요.

 

 

입출력 예

answers return
[1, 2, 3, 4, 5] [1]
[1, 3, 2, 4, 2] [1, 2, 3]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포자 1은 모든 문제를 맞혔습니다.
  • 포자 2는 모든 문제를 틀렸습니다.
  • 포자 3은 모든 문제를 틀렸습니다.

따라서 가장 문제를 많이 맞힌 사람은 수포자 1입니다.

 

입출력 예 #2

  • 든 사람이 2문제씩을 맞췄습니다.

 

 

코드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class Solution {
    public List<Integer> solution(int[] answers) {
        // 1번, 2번, 3번 수포자의 찍는 패턴
        int[] one = {1, 2, 3, 4, 5};
        int[] two = {2, 1, 2, 3, 2, 4, 2, 5};
        int[] three = {3, 3, 1, 1, 2, 2, 4, 4, 5, 5};
        
        // 맞춘 개수를 담을 배열
        int[] score = new int[3];
        
        // 맞춘 개수 구하기
        for (int i = 0; i < answers.length; i++) {
            if (answers[i] == one[i % 5]) score[0]++;
            if (answers[i] == two[i % 8]) score[1]++;
            if (answers[i] == three[i % 10]) score[2]++;
        }
        
        // 가장 많이 맞춘 개수
        int maxScore = Math.max(score[0], Math.max(score[1], score[2]));
        
        List<Integer> list = new ArrayList<>();
        
        // 가장 많이 맞춘 사람 담기(오름차순)
        for (int i = 0; i < 3; i++) {
            if (maxScore == score[i]) list.add(i + 1);
        }
        
        return list;
    }
}

코드 설명

주석 참고

  • 세 명의 수포자 중 가장 많이 맞춘 사람을 찾는 문제다.
  • 수포자 1은 1, 2, 3, 4, 5, 수포자 2는 2, 1, 2, 3, 2, 4, 2, 5, 수포자 3은 3, 3, 1, 1, 2, 2, 4, 4, 5, 5를 반복하여 찍는다.
  • 따라서 위 패턴에 알맞은 3가지 배열을 선언한다.
  • score 배열은 각 수포자들이 문제를 맞힌 개수를 담는 배열이다.
  • 배열 answers의 길이만큼 반복하여 각 수포자의 패턴과 답안을 비교하여 맞춘 개수를 증가시킨다.
  • Math.max() 메서드를 통해 가장 많이 맞춘 개수를 maxScore에 담는다.
  • 결과를 담을 list를 선언하여 score 배열에 담긴 값이 maxScore와 같으면 담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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