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테스트(Coding Test)/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1차] 다트 게임 - 자바(Java)

잇트루 2023. 7. 23. 0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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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82

 

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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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다트 게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 제곱, 2 제곱, 3 제곱 (점수 1 , 점수 2 , 점수 3 )으로 계산된다.
  4. 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션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코드

숫자와 문자를 구분하여 따로 처리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 라운드당 점수를 담을 배열
        int[] score = new int[3];
        // toCharArray() : String -> char 배열
        char[] arr = dartResult.toCharArray();
        // score 인덱스
        int idx = -1;
        
        for (int i = 0; i < arr.length; i++) {
            // 숫자인 경우
            if (arr[i] == '1' && arr[i + 1] == '0') {
                idx++;
                // '10'의 경우 10점으로 처리하여 score 배열에 저장
                score[idx] = 10;
                i++; // 다음 문자도 처리했으므로 인덱스 증가
                continue;
            } else if (arr[i] >= '0' && arr[i] <= '9') {
                idx++;
                // 숫자인 경우 해당 값을 정수로 변환하여 score 배열에 저장
                score[idx] = Integer.parseInt(String.valueOf(arr[i]));
                continue;
            }
            
            // 문자인 경우
            switch (arr[i]) {
                case 'D':
                    // 'D'는 해당 라운드의 점수를 2제곱하여 score 배열에 저장
                    score[idx] = (int) Math.pow(score[idx], 2);
                    break;
                case 'T':
                    // 'T'는 해당 라운드의 점수를 3제곱하여 score 배열에 저장
                    score[idx] = (int) Math.pow(score[idx], 3);
                    break;
                case '*':
                    // '*'는 해당 라운드의 점수를 2배로 만들고, 이전 라운드의 점수도 2배로 만듦
                    score[idx] *= 2;
                    // 첫 번째 라운드인 경우에는 이전 라운드가 없으므로 조건 판단
                    if (idx - 1 >= 0) {
                        score[idx - 1] *= 2;
                    }
                    break;
                case '#':
                    // '#'는 해당 라운드의 점수를 음수로 만듦
                    score[idx] *= -1;
            }
        }
            
        // 각 라운드의 점수를 모두 합하여 총 점수를 반환
        return score[0] + score[1] + score[2];
    }
}

코드 설명

주석 참고

  • 이 문제는 dartResult를 입력으로 받아 해당 결과에 따른 총점수를 계산하여 반환하는 문제다.
  • 입력받은 문자열 dartResult를 toCharArray() 메서드로 char 타입의 배열로 변환하여 변환된 배열만큼 순회한다.
  • if 문 블록은 순회 중인 배열의 요소가 숫자인 경우 처리하는 블록이고, switch 문 블록은 문자 또는 특수문자인 경우 처리하는 블록이다.
  • 각 라운드는 점수|보너스|옵션 형태로 보너스나 옵션(문자 또는 특수문자) 이후에 숫자가 등장하면 라운드가 증가한다.
  • 따라서 idx는 숫자가 등장할 때마다 라운드를 증가시키는 score 배열의 인덱스 역할을 한다.
  • 각 if 문 또는 switch 문 내부 로직은 문제의 요구 조건에 따라 계산을 수행한다.

 

숫자와 문자를 구분하지 않고 한 번에 처리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score = new int[3]; // 라운드당 점수를 담을 배열
        int idx = -1; // score 배열 인덱스

        for (int i = 0; i < dartResult.length(); i++) {
            char c = dartResult.charAt(i);

            // 숫자인 경우
            if (Character.isDigit(c)) {
                // 라운드 증가
                idx++;
                // '10'의 경우 10점으로 처리하여 score 배열에 저장
                if (c == '1' && dartResult.charAt(i + 1) == '0') {
                    score[idx] = 10;
                    i++; // 다음 문자도 처리했으므로 인덱스 증가
                } else {
                    // 숫자인 경우 해당 값을 정수로 변환하여 score 배열에 저장
                    score[idx] = c - '0';
                }
            // 문자인 경우
            } else if (c == 'D') {
                // 'D'는 해당 라운드의 점수를 2제곱하여 score 배열에 저장
                score[idx] *= score[idx];
            } else if (c == 'T') {
                // 'T'는 해당 라운드의 점수를 3제곱하여 score 배열에 저장
                score[idx] *= score[idx] * score[idx];
            } else if (c == '*') {
                // '*'는 해당 라운드의 점수를 2배로 만들고, 이전 라운드의 점수도 2배로 만듦
                score[idx] *= 2;
                // 첫 번째 라운드인 경우에는 이전 라운드가 없으므로 조건 판단
                if (idx - 1 >= 0) {
                    score[idx - 1] *= 2;
                }
            } else if (c == '#') {
                // '#'는 해당 라운드의 점수를 음수로 만듦
                score[idx] *= -1;
            }
        }

        // 각 라운드의 점수를 모두 합하여 총 점수를 반환
        return score[0] + score[1] + score[2];
    }
}

코드 설명

  • 첫 번째 코드와의 효율은 비슷하나 경우에 따라 더 빠른 것도 있고 느린 것도 있다.
  • 배열로 변환하여 순회하는 것이 아닌 문자열을 그대로 순회하여 charAt() 함수를 통해 현재 문자를 이용한다.
  • Character.isDigit() 함수를 통해 숫자인 경우와 숫자가 아닌 경우로 조건 분기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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