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테스트(Coding Test)/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대충 만든 자판 - 자바(Java)

잇트루 2023. 7. 30. 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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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60586

 

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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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

예를 들어, 1번 키에 "A", "B", "C"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C"가 되는 식입니다.

 

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또,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가 주어질 때,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1을 저장합니다.

 

 

제한사항

  • 1 ≤ keymap의 길이 ≤ 100
    • 1 ≤ keymap의 원소의 길이 ≤ 100
    • keymap[i]는 i +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
      • 를 들어 keymap[0] = "ABACD"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
    • 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 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1 ≤ targets의 길이 ≤ 100
    • 1 ≤ targets의 원소의 길이 ≤ 100
    • 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입출력 예

keymap targets result
["ABACD", "BCEFD"] ["ABCD","AABB"] [9, 4]
["AA"] ["B"] [-1]
["AGZ", "BSSS"] ["ASA","BGZ"] [4, 6]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ABCD"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두 번 → C
  • 1번 키 다섯 번 → D
  • 라서 총합인 9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AABB"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한 번 → B
  • 라서 총합인 4를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과적으로 [9,4]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 "B"의 경우, 'B'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1을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과적으로 [-1]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 "ASA"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두 번 → S
  • 1번 키 한 번 → A
  • 라서 총합인 4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BGZ"의 경우,
  • 2번 키 한 번 → B
  • 1번 키 두 번 → G
  • 1번 키 세 번 → Z
  • 라서 총합인 6을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과적으로 [4, 6]을 return 합니다.

 

 

코드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Map;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keymap, String[] targets) {
    	// 결과를 저장할 배열
        int[] answer = new int[targets.length];
        // 문자를 key, 키 입력 수를 value로 담을 맵
        Map<Character, Integer> map = new HashMap<>();

        // keymap 순회
        for (String s : keymap) {
            for (int i = 0; i < s.length(); i++) {
                // 현재 문자를 key로 저장
                char key = s.charAt(i);
                // key가 존재하는 경우 현재 저장된 값, 없는 경우 i + 1
                int value = map.getOrDefault(key, i + 1);

                // key의 값이 value와 i + 1 중 작은 값으로 저장
                map.put(key, Math.min(value, i + 1));
            }
        }

        // targets 순회
        for (int i = 0; i < targets.length; i++) {
            for (int j = 0; j < targets[i].length(); j++) {
                // 현재 문자를 key로 저장
                char key = targets[i].charAt(j);

                if (map.containsKey(key)) {
                    // key가 존재하는 경우 answer에 value 저장
                    answer[i] += map.get(key);
                } else {
                    // key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1
                    answer[i] = -1;
                    break;
                }
            }
        }

        return answer;
    }
}

코드 설명
주석 참고

  • keymap을 통해 targets에 대해 최소 키 입력 수를 계산하는 문제다.
  • answer는 결과를 담을 배열로 targets의 길이만큼 초기화한다.
  • map에는 keymap의 각 문자를 key로 하여 해당 최소 키 입력 수를 value로 저장한다.
  • keymap을 순회하여 각 문자를 key로 저장하는데, key가 없을 경우 자판기 현재 위치(i + 1)를 기본 값으로 저장하고, key가 있을 경우 현재 key에 저장된 입력 수(value)와 자판기 현재 위치(i + 1)를 비교하여 작은 수를 저장한다.
  • 이후 targets을 순회하여 각 targets에 존재하는 각 문자가 map에 존재하는지 판단한다.
  • key가 존재하는 경우 저장된 자판기 입력 수(value)를 answer[i]에 저장하면서 순회하고, 존재하지 않으면 -1을 answer[i]에 저장하고 반복문을 종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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