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테스트(Coding Test)/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성격 유형 검사하기 - 자바(Java)

잇트루 2023. 8. 5. 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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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18666

 

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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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나만의 카카오 성격 유형 검사지를 만들려고 합니다.

성격 유형 검사는 다음과 같은 4개 지표로 성격 유형을 구분합니다. 성격은 각 지표에서 두 유형 중 하나로 결정됩니다.

지표 번호 성격 유형
1번 지표 라이언형(R), 튜브형(T)
2번 지표 콘형(C), 프로도형(F)
3번 지표 제이지형(J), 무지형(M)
4번 지표 어피치형(A), 네오형(N)

4개의 지표가 있으므로 성격 유형은 총 16(=2 x 2 x 2 x 2) 가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FMN"이나 "TCMA"와 같은 성격 유형이 있습니다.

 

검사지에는 총 n개의 질문이 있고, 각 질문에는 아래와 같은 7개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 매우 비동의
  • 비동의
  • 약간 비동의
  • 모르겠음
  • 약간 동의
  • 동의
  • 매우 동의

각 질문은 1가지 지표로 성격 유형 점수를 판단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한 질문에서 4번 지표로 아래 표처럼 점수를 매길 수 있습니다.

선택지 성격 유형 점수
매우 비동의 네오형 3점
비동의 네오형 2점
약간 비동의 네오형 1점
모르겠음 어떤 성격 유형도 점수를 얻지 않습니다.
약간 동의 어피치형 1점
동의 어피치형 2점
매우 동의 어피치형 3점

이때 검사자가 질문에서 약간 동의 선택지를 선택할 경우 어피치형(A) 성격 유형 1점을 받게 됩니다. 만약 검사자가 매우 비동의 선택지를 선택할 경우 네오형(N) 성격 유형 3점을 받게 됩니다.

 

위 예시처럼 네오형이 비동의, 어피치형이 동의인 경우만 주어지지 않고, 질문에 따라 네오형이 동의, 어피치형이 비동의인 경우도 주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선택지는 고정적인 크기의 점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 매우 동의나 매우 비동의 선택지를 선택하면 3점을 얻습니다.
  • 동의나 비동의 선택지를 선택하면 2점을 얻습니다.
  • 약간 동의나 약간 비동의 선택지를 선택하면 1점을 얻습니다.
  • 모르겠음 선택지를 선택하면 점수를 얻지 않습니다.

 

검사 결과는 모든 질문의 성격 유형 점수를 더하여 각 지표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성격 유형이 검사자의 성격 유형이라고 판단합니다. 단, 하나의 지표에서 각 성격 유형 점수가 같으면, 두 성격 유형 중 사전 순으로 빠른 성격 유형을 검사자의 성격 유형이라고 판단합니다.

 

질문마다 판단하는 지표를 담은 1차원 문자열 배열 survey와 검사자가 각 질문마다 선택한 선택지를 담은 1차원 정수 배열 choic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이때, 검사자의 성격 유형 검사 결과를 지표 번호 순서대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 1 ≤ survey의 길이 ( = n) ≤ 1,000
    • survey의 원소는 "RT", "TR", "FC", "CF", "MJ", "JM", "AN", "NA" 중 하나입니다.
    • survey[i]의 첫 번째 캐릭터는 i+1번 질문의 비동의 관련 선택지를 선택하면 받는 성격 유형을 의미합니다.
    • survey[i]의 두 번째 캐릭터는 i+1번 질문의 동의 관련 선택지를 선택하면 받는 성격 유형을 의미합니다.
  • choices의 길이 = survey의 길이
    • choices[i]는 검사자가 선택한 i+1번째 질문의 선택지를 의미합니다.
    • 1 ≤ choices의 원소 ≤ 7
choices
1 매우 비동의
2 비동의
3 약간 비동의
4 모르겠음
5 약간 동의
6 동의
7 매우 동의



입출력 예

survey choices result
["AN", "CF", "MJ", "RT", "NA"] [5, 3, 2, 7, 5] "TCMA"
["TR", "RT", "TR"] [7, 1, 3] "RCJA"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1번 질문의 점수 배치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선택지 성격 유형 점수
매우 비동의 어피치형 3점
비동의 어피치형 2점
약간 비동의 어피치형 1점
모르겠음 어떤 성격 유형도 점수를 얻지 않습니다.
약간 동의 네오형 1점
동의 네오형 2점
매우 동의 네오형 3점

1번 질문에서는 지문의 예시와 다르게 비동의 관련 선택지를 선택하면 어피치형(A) 성격 유형의 점수를 얻고, 동의 관련 선택지를 선택하면 네오형(N) 성격 유형의 점수를 얻습니다.

1번 질문에서 검사자는 약간 동의 선택지를 선택했으므로 네오형(N) 성격 유형 점수 1점을 얻게 됩니다.

 

2번 질문의 점수 배치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선택지 성격 유형 점수
매우 비동의 콘형 3점
비동의 콘형 2점
약간 비동의 콘형 1점
모르겠음 어떤 성격 유형도 점수를 얻지 않습니다.
약간 동의 프로도형 1점
동의 프로도형 2점
매우 동의 프로도형 3점

2번 질문에서 검사자는 약간 비동의 선택지를 선택했으므로 콘형(C) 성격 유형 점수 1점을 얻게 됩니다.

 

3번 질문의 점수 배치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선택지 성격 유형 점수
매우 비동의 무지형 3점
비동의 무지형 2점
약간 비동의 무지형 1점
모르겠음 어떤 성격 유형도 점수를 얻지 않습니다.
약간 동의 제이지형 1점
동의 제이지형 2점
매우 동의 제이지형 3점

3번 질문에서 검사자는 비동의 선택지를 선택했으므로 무지형(M) 성격 유형 점수 2점을 얻게 됩니다.

 

4번 질문의 점수 배치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선택지 성격 유형 점수
매우 비동의 라이언형 3점
비동의 라이언형 2점
약간 비동의 라이언형 1점
모르겠음 어떤 성격 유형도 점수를 얻지 않습니다.
약간 동의 튜브형 1점
동의 튜브형 2점
매우 동의 튜브형 3점

4번 질문에서 검사자는 매우 동의 선택지를 선택했으므로 튜브형(T) 성격 유형 점수 3점을 얻게 됩니다.

 

5번 질문의 점수 배치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선택지 성격 유형 점수
매우 비동의 네오형 3점
비동의 네오형 2점
약간 비동의 네오형 1점
모르겠음 어떤 성격 유형도 점수를 얻지 않습니다.
약간 동의 어피치형 1점
동의 어피치형 2점
매우 동의 어피치형 3점

5번 질문에서 검사자는 약간 동의 선택지를 선택했으므로 어피치형(A) 성격 유형 점수 1점을 얻게 됩니다.

 

1번부터 5번까지 질문의 성격 유형 점수를 합치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지표 번호 성격 유형 점수 성격 유형 점수
1번 지표 라이언형(R) 0 튜브형(T) 3
2번 지표 콘형(C) 1 프로도형(F) 0
3번 지표 제이지형(J) 0 무지형(M) 2
4번 지표 어피치형(A) 1 네오형(N) 1

각 지표에서 더 점수가 높은 T, C, M이 성격 유형입니다.

하지만, 4번 지표는 1점으로 동일한 점수입니다. 따라서, 4번 지표의 성격 유형은 사전순으로 빠른 A입니다.

 

따라서 "TCMA"를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2

1번부터 3번까지 질문의 성격 유형 점수를 합치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지표 번호 성격 유형 점수 성격 유형 점수
1번 지표 라이언형(R) 6 튜브형(T) 1
2번 지표 콘형(C) 0 프로도형(F) 0
3번 지표 제이지형(J) 0 무지형(M) 0
4번 지표 어피치형(A) 0 네오형(N) 0

1번 지표는 튜브형(T)보다 라이언형(R)의 점수가 더 높습니다. 따라서 첫 번째 지표의 성격 유형은 R입니다.

하지만, 2, 3, 4번 지표는 모두 0점으로 동일한 점수입니다. 따라서 2, 3, 4번 지표의 성격 유형은 사전순으로 빠른 CJA입니다.

 

따라서 "RCJA"를 return 해야 합니다.

 

 

코드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Map;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survey, int[] choices) {
        // 결과를 저장할 StringBuilder answer
        StringBuilder answer = new StringBuilder();
        // 성격 유형을 나타내는 배열 type
        char[] type = {'R', 'T', 'C', 'F', 'J', 'M', 'A', 'N'};

        // 성격 유형과 해당 유형의 점수를 저장하는 map
        Map<Character, Integer> map = new HashMap<>(); 

        // 맵 초기화: 성격 유형마다 점수 0으로 설정
        for (int i = 0; i < type.length; i++) {
            map.put(type[i], 0);
        }

        // survey 순회
        for (int i = 0; i < survey.length; i++) {
            // survey 문자열의 왼쪽 선택지
            char left = survey[i].charAt(0);
            // survey 문자열의 오른쪽 선택지
            char right = survey[i].charAt(1);

            // 선택지가 4인 경우 다음 넘어감
            if (choices[i] == 4) {
                continue;
            } 
            // 왼쪽 선택지가 더 선호되는 경우
            else if (choices[i] < 4) {
                // 해당 성격 유형의 점수를 증가시킴 (4에서 선택지를 빼서 증가한 점수)
                map.put(left, map.get(left) + (4 - choices[i]));
            } 
            // 오른쪽 선택지가 더 선호되는 경우
            else {
                // 해당 성격 유형의 점수를 증가시킴 (선택지에서 4를 빼서 증가한 점수)
                map.put(right, map.get(right) + (choices[i] - 4));
            }
        }

        // 각 성격 유형별 점수를 비교하여 최종 결과 문자열에 추가
        for (int i = 0; i < type.length; i += 2) {
            char left = type[i]; // 현재 성격 유형의 왼쪽 선택지
            char right = type[i + 1]; // 현재 성격 유형의 오른쪽 선택지

            // 왼쪽 선택지의 점수가 더 크거나 같으면 왼쪽 성격 유형 추가
            if (map.get(left) >= map.get(right)) {
                answer.append(left);
            } 
            // 오른쪽 선택지의 점수가 더 크면 오른쪽 성격 유형 추가
            else {
                answer.append(right);
            }
        }

        return answer.toString();
    }
}

코드 설명
주석 참고

  • MBTI와 같이 설문 결과를 기반으로 성격 유형별로 점수를 계산하고, 점수를 비교하여 선호도가 높은 성격 유형을 결정하는 문제다.
  • survey에 있는 성격 유형은 왼쪽과 오른쪽이 바뀔 수 있으므로 성격 유형을 처리하기 위한 type 배열에 각 지표와 성격 유형 순서대로 담는다.
  • 성격 유형별 점수를 담을 map을 선언하고 type의 요소를 key로 갖고 value를 0으로 초기화한다.
  • survey 배열과 choices 배열에 대한 결과를 처리하기 위해 survey의 길이만큼 순회한다.
  • survey의 요소의 왼쪽 문자와 오른쪽 문자를 각각 담고, choices[i]의 점수에 따라 처리한다.
    • choices[i]가 4인 경우 : 어떤 성격 유형도 점수를 얻지 못하므로 다음으로 넘어간다.
    • choices[i]가 4 미만인 경우 : map에 왼쪽 문자를 key로 하여 기존 값에 4 - choices[i]를 더한다.
    • choices[i]가 4 초과인 경우 : map에 오른쪽 문자를 key로 하여 기존 값에 choices[i] - 4를 더한다.
  • 이후 type의 길이만큼 순회하여 type의 i번째 유형을 left, i + 1번째 유형을 right로 저장한다. (i는 2씩 증가)
  • map의 key가 left인 값과 right인 값을 비교하여 left가 크거나 같은 경우 left를 right가 더 큰 경우 right를 StringBuilder에 저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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