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브옵스(DevOps)/Linux

[Linux] 리눅스의 텍스트 에디터 nano

잇트루 2022. 8. 24. 18:02
반응형

텍스트 에디터 nano

CLI 환경에서 일반적으로 자주 쓰이는 텍스트 에디터는 vim(vi), emacs, nano 등이 있다.

vim과 emacs 에디터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반면, 사용을 위해 따로 학습을 해야 할 정도로 진입장벽이 높다.

따라서, CLI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의 경우 nano 에디터 사용을 추천한다.

 

VS Code와 같은 에디터를 사용하지 않고 터미널에서 에디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AWS와 같은 원격 서버 환경에서 원격으로 텍스트 파일을 편집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발 분야에서 CLI는 여전히 유용하게 사용되고 앞으로도 계속 사용될 것이기에 터미널 내의 에디터를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nano 실행

터미널 창에서 nano 명령어를 통해 실행할 수 있다.

nano
nano filename

 

실행 시 나타나는 화면

가운데 상단에 파일 이름을 안내하며 다음 줄부터 파일의 편집 화면이다. 이곳에서 텍스트 파일을 편집할 수 있다.

하단에는 에디터 사용을 위한 단축키이며, 편집의 대부분의 기능을 아래 단축키를 통해 이용이 가능하다. ^o, ^w 등은 윈도우 키보드의 Ctrl + o, Ctrl + w 등을 의미한다.

 

파일 저장

파일의 본문을 작성한 뒤 ^x 단축키를 통해 종료를 통해 파일 저장 후 종료할 수 있다.

Save modified buffer (ANSWERIG "No" WILL DESTORY CHANGES) ?

와 같은 안내 창을 나타낸다. 여기서 Y 또는 N을 눌러 저장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종료하지 않고 파일을 저장하는 방법은 ^o 단축키를 누른 뒤 파일 이름을 수정하고 엔터를 눌러 저장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