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브옵스(DevOps)/Git & Github

[Git / Github] 깃허브 클론 (clone) 하는 방법 (깃허브 리포지토리 로컬로 복사)

잇트루 2022. 8. 27. 04:00
반응형

Clone

Clone은 깃허브 Repository에 있는 파일을 내 로컬 컴퓨터로 복사해오는 작업이다. 리포지토리를 복사해 오기 위해서는 리포지토리의 주소를 알아야 한다.

 

Clone 할 리포지토리를 깃허브에서 접속하면, 중앙에 Code 버튼을 클릭하여 깃허브 리포지토리 주소를 복사할 수 있다.

 

다음은 git bash에서 git clone 명령어를 통해 복제하는 데, git bash CLI가 작업하는 위치에 복사되기 때문에 저장할 장소 정한 뒤 clone을 하도록 하자.

 

 

저장할 폴더 위치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Git Bash Here을 클릭하면 해당 위치에서 쉽게 Clone을 할 수 있다.

 

Git Bash에서 저장할 공간을 정하고자 한다면,

pwd 명령어를 통해 현재 위치를 확인하고, cd 명령어를 통해 저장할 공간으로 이동한 뒤 clone 한다.

$ pwd
$ cd

 

저장할 위치를 정했다면 git bash에서 다음 명령어를 통해 clone을 하도록 한다.

깃허브에서 리포지토리 주소를 복사했다면, 명령어 창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Paste 버튼을 통해 복사한 주소를 붙여 넣기 할 수 있다.

$ git clone <https://github.com/계정/리포지토리.git>

 

쉬운 예를 들어, 깃허브 계정이 Gildong이고, 가져올 저장소 이름이 Hello라 가정하면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 git clone https://github.com/Gildong/Hello.gi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