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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ean Code] 10. 클래스 - 클린 코드 정독하기

잇트루 2023. 8. 29.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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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 코드 블록, 함수 구현, 함수가 서로 관련 맺는 방식 등 코드의 표현력과 그 코드로 이루어진 함수에 아무리 신경 쓸지라도 좀 더 차원 높은 단계까지 신경 쓰지 않으면 깨끗한 코드를 얻기는 어렵다. 이 장에서는 깨끗한 클래스를 다룬다.

 

클래스 체계

클래스를 정의하는 표준 자바 관례에 따르면, 가장 먼저 변수 목록이 나온다. 변수는 static public 상수가 있다면 맨 처음에 나온다. 다음으로 static private 변수가 나오며, 이어서 private 인스턴스 변수가 나온다. 공개 변수가 필요한 경우는 거의 없다.

변수 목록 다음에는 public 함수가 나온다. private 함수는 자신을 호출하는 public 함수 직후에 넣는다. 즉, 추상화 단계가 순차적으로 내려간다.

 

캡슐화

변수와 유틸리티 함수는 가능한 공개하지 않는 편이 낫지만 반드시 숨겨야 한다는 법칙도 없다. 때로는 변수나 유틸리티 함수를 protected로 선언해 테스트 코드에 접근을 허용하기도 한다. 우리에게 테스트는 아주 중요하다.

같은 패키지 안에서 테스트 코드가 함수를 호출하거나 변수를 사용해야 한다면 그 함수는 변수를 protected로 선언하거나 패키지 전체로 공개한다. 하지만 그전에 비공개 상태를 유지할 온갖 방법을 강구한다. 캡슐화를 풀어주는 결정은 언제나 최후의 수단이다.

 

 

클래스는 작아야 한다!

클래스를 만들 때 첫 번째 규칙은 크기다. 함수와 마찬가지로 클래스를 설계할 때도 ‘작게’가 기본 규칙이다. 이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의문은 함수와 마찬가지로 “얼마나 작아야 하는가?”이다.

함수의 경우 물리적인 행 수로 크기를 측정했다. 클래스는 다른 척도를 사용해야 한다. 바로 클래스가 맡은 책임을 세는 것이다.

 

다음은 SuperDashboard라는 클래스로 공개 메서드 수가 대략 70개 정도 되는 코드다. 대다수 개발자는 이 클래스가 엄청나게 크다는 사실에 동의할 것이다. 이를 ‘만능 클래스’라 부르는 개발자가 있을지도 모르겠다.

[10-1] SuperDashboard - 너무 많은 책임

public class SuperDashboard extends JFrame implements MetaDataUser {
    public String getCustomizerLanguagePath()
    public void setSystemConfigPath(String systemConfigPath)
    public String getSystemConfigDocument()
    public void setSystemConfigDocument(String systemConfigDocument)
    public boolean getGuruState()
    public boolean getNoviceState()
    public boolean getOpenSourceState()
    public void showObject(MetaObject object)
    public void showProgress(String s)
    public boolean isMetadataDirty()
    public void setIsMetadataDirty(boolean isMetadataDirty)
    public Component getLastFocusedComponent()
    public void setLastFocused(Component lastFocused)
    public void setMouseSelectState(boolean isMouseSelected)
    public boolean isMouseSelected()
    public LanguageManager getLanguageManager()
    public Project getProject()
    public Project getFirstProject()
    public Project getLastProject()
    public String getNewProjectName()
    public void setComponentSizes(Dimension dim)
    public String getCurrentDir()
    public void setCurrentDir(String newDir)
    public void updateStatus(int dotPos, int markPos)
    public Class[] getDataBaseClasses()
    public MetadataFeeder getMetadataFeeder()
    public void addProject(Project project)
    public boolean setCurrentProject(Project project)
    public boolean removeProject(Project project)
    public MetaProjectHeader getProgramMetadata()
    public void resetDashboard()
    public Project loadProject(String fileName, String projectName)
    public void setCanSaveMetadata(boolean canSave)
    public MetaObject getSelectedObject()
    public void deselectObjects()
    public void setProject(Project project)
    public void editorAction(String actionName, ActionEvent event)
    public void setMode(int mode)
    public FileManager getFileManager()
    public void setFileManager(FileManager fileManager)
    public ConfigManager getConfigManager()
    public void setConfigManager(ConfigManager configManager)
    public ClassLoader getClassLoader()
    public void setClassLoader(ClassLoader classLoader)
    public Properties getProps()
    public String getUserHome()
    public String getBaseDir()
    public int getMajorVersionNumber()
    public int getMinorVersionNumber()
    public int getBuildNumber()
    public MetaObject pasting(MetaObject target, MetaObject pasted, MetaProject project)
    public void processMenuItems(MetaObject metaObject)
    public void processMenuSeparators(MetaObject metaObject)
    public void processTabPages(MetaObject metaObject)
    public void processPlacement(MetaObject object)
    public void processCreateLayout(MetaObject object)
    public void updateDisplayLayer(MetaObject object, int layerIndex)
    public void propertyEditedRepaint(MetaObject object)
    public void processDeleteObject(MetaObject object)
    public boolean getAttachedToDesigner()
    public void processProjectChangedState(boolean hasProjectChanged)
    public void processObjectNameChanged(MetaObject object)
    public void runProject()
    public void setAllowDragging(boolean allowDragging)
    public boolean allowDragging()
    public boolean isCustomizing()
    public void setTitle(String title)
    public IdeMenuBar getIdeMenuBar()
    public void showHelper(MetaObject metaObject, String propertyName)
    // ... 많은 비공개 메서드가 이어진다 ...
}

 

하지만 만약 SuperDashboard가 다음과 같이 메서드 몇 개만 포함한다면?

[10-2] SuperDashboard - 충분히 작을까?

public class SuperDashboard extends JFrame implements MetaDataUser {
    public Component getLastFocusedComponent()
    public void setLastFocused(Component lastFocused)
    public int getMajorVersionNumber()
    public int getMinorVersionNumber()
    public int getBuildNumber()
}
  • 메서드 다섯 개 정도면 괜찮지만 여기서는 아니다. SuperDashboard는 메서드 수가 작음에도 불구하고 책임이 너무 많다.
  • 클래스 이름은 해당 클래스 책임을 기술해야 한다. 실제로 작명은 클래스 크기를 줄이는 첫 번째 관문이다.
  • 간결한 이름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필경 클래스의 크기가 너무 많아서다.

예를 들어, 클래스 이름에 Processor, Manager, Super 등과 같이 모호한 단어가 있다면 클래스에다 여러 책임을 떠안겼다는 증거다.

또한 클래스 설명은 if, and, or, but 등을 사용하지 않고서 25 단어 내외로 가능해야 한다.

 

 

단일 책임의 원칙(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SRP)은 클래스나 모듈을 변경할 이유가 단 하나뿐이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SRP는 ‘책임’이라는 개념을 정의하며 적절한 클래스의 크기를 제시한다. 클래스는 책임, 즉, 변경할 이유가 하나여야 한다는 의미다.

 

[10-2] 코드 SuperDashboard는 잘 작성된 코드처럼 보이지만 변경할 이유가 두 가지다.

  1. SuperDashboard는 소프트웨어 버전 정보를 추적한다. 그런데 버전 정보는 소프트웨어를 출시할 때마다 달라진다.
  2. SuperDashboard는 자바 스윙 컴포넌트를 관리한다. 즉, 스윙 코드를 변경할 때마다 버전 번호가 달라진다.

 

SuperDashboard에서 버전 정보를 다루는 메서드 세 개를 따로 빼네 Version이라는 독자적인 클래스를 만든다. Version 클래스는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재사용하기 아주 쉬운 구조다.

[10-3] 단일 책임 클래스

public class Version {
    public int getMajorVersionNumber()
    public int getMinorVersionNumber()
    public int getBuildNumber()
}

SRP는 객체 지향 설계에서 더욱 중요한 개념이다. 또한 이해하고 지키기 수월한 개념이기도 하다. 하지만 SRP는 설계자가 가장 무시하는 규칙 중 하나다. 우리는 수많은 책임을 떠안은 클래스를 꾸준하게 접한다.

 

소프트웨어를 돌아가게 만드는 활동과 소프트웨어를 깨끗하게 만드는 활동은 완전히 별개다. 개발자 대다수는 ‘깨끗하고 체계적인 소프트웨어’보다 ‘돌아가는 소프트웨어’에 초점을 맞춘다. 이는 전적으로 올바른 태도지만, 프로그램이 돌아가면 일이 끝났다고 여기는 것이 문제다.

‘깨끗하고 체계적인 소프트웨어’라는 다음 관심사로 전환해야 한다. 관심사를 분리하는 작업은 프로그램만이 아니라 프로그래밍 활동에서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많은 개발자는 자잘한 단일 책임 클래스가 많아지면 큰 그림을 이해하기 어려워진다고 우려한다. 큰 그림을 이해하려면 이 클래스 저 클래스를 수없이 넘나들어야 한다고 걱정한다.

도구 상자를 어떻게 관리하고 싶은가? 작은 서랍을 많이 두고 기능과 이름이 명확한 컴포넌트를 나눠 넣고 싶은가? 아니면 큰 서랍 몇 개를 두고 모두 던져 넣고 싶은가?

큰 클래스 몇 개가 아니라 작은 클래스 여럿으로 이뤄진 시스템이 더 바람직하다. 작은 클래스는 각자 맡은 책임이 하나며, 변경할 이유가 하나며, 다른 작은 클래스와 협력해 시스템에 필요한 동작을 수행한다.

 

응집도(Cohesion)

클래스는 인스턴스 변수 수가 적어야 한다. 각 클래스 메서드는 클래스 인스턴스 변수를 하나 이상 사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메서드가 변수를 더 많이 사용할수록 메서드와 클래스는 응집도가 더 높다. 모든 인스턴스 변수를 메서드마다 사용하는 클래스는 응집도가 가장 높다.

 

일반적으로 응집도가 가장 높은 클래스는 가능하지도 바람직하지도 않다. 하지만 우리는 응집도가 높은 클래스를 선호한다. 응집도가 높다는 말은 클래스에 속한 메서드와 변수가 서로 의존하며 논리적인 단위로 묶인다는 의미기 때문이다.

 

[10-4] 다음은 Stack을 구현한 코드로 응집도가 높은 예시다.

  • size()를 제외한 다른 두 메서드는 두 변수를 모두 사용한다.
public class Stack {
    private int topOfStack = 0;
    List<Integer> elements = new LinkedList<Integer>();

    public int size() {
        return topOfStack;
    }

    public void push(int element) {
        topOfStack++;
        elements.add(element);
    }

    public int pop() throws PoppedWhenEmpty {
        if (topOfStack == 0)
            throw new PoppedWhenEmpty();
        int element = elements.get(--topOfStack);
        elements.remove(topOfStack);
        return element;
    }
}

‘함수를 작게, 매개변수 목록을 짧게’라는 전략을 따르다 보면 때때로 몇몇 메서드만이 사용하는 인스턴스 변수가 아주 많아진다. 이는 새로운 클래스로 쪼개야 한다는 신호로 응집도가 높아지도록 변수와 메서드를 적절히 분리해 새로운 클래스 두세 개로 쪼개주는 것이 좋다.

 

응집도를 유지하면 작은 클래스 여럿이 나온다

큰 함수를 작은 함수 여럿으로 나누기만 해도 클래스 수가 많아진다. 큰 함수를 작은 함수 여럿으로 쪼개다 보면 종종 작은 클래스 여럿으로 쪼갤 기회가 생긴다. 그러면서 프로그램에 점점 더 체계가 잡히고 구조가 투명해진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커누스 교수의 Literate Programming에 나오는 예제를 소개한다. 다음 코드는 커누스 교수의 PrintPrimes 프로그램을 자바로 변환한 코드다.

[10-5] PrintPrimes.java

package literatePrimes;

public class PrintPrime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inal int M = 1000;
        final int RR = 50;
        final int CC = 4;
        final int WW = 10;
        final int ORDMAX = 30;
        int P[] = new int[M + 1];
        int PAGENUMBER;
        int PAGEOFFSET;
        int ROWOFFSET;
        int C;
        int J;
        int K;
        boolean JPRIME;
        int ORD;
        int SQUARE;
        int N;
        int MULT[] = new int[ORDMAX + 1];

        J = 1;
        K = 1;
        P[1] = 2;
        ORD = 2;
        SQUARE = 9;

        while (K < M) {
            do {
                J = J + 2;
                if (J == SQUARE) {
                    ORD = ORD + 1;
                    SQUARE = P[ORD] * P[ORD];
                    MULT[ORD - 1] = J;
                }
                N = 2;
                JPRIME = true;
                while (N < ORD && JPRIME) {
                    while (MULT[N] < J)
                        MULT[N] = MULT[N] + P[N] + P[N];
                    if (MULT[N] == J)
                        JPRIME = false;
                    N = N + 1;
                }
            } while (!JPRIME);
            K = K + 1;
            P[K] = J;
        }
        {
            PAGENUMBER = 1;
            PAGEOFFSET = 1;
            while (PAGEOFFSET <= M) {
                System.out.println("The First " + M + " Prime Numbers --- Page " + PAGENUMBER);
                System.out.println("");
                for (ROWOFFSET = PAGEOFFSET; ROWOFFSET < PAGEOFFSET + RR; ROWOFFSET++) {
                    for (C = 0; C < CC;C++)
                        if (ROWOFFSET + C * RR <= M)
                            System.out.format("%10d", P[ROWOFFSET + C * RR]);
                    System.out.println("");
                }
                System.out.println("\\f"); PAGENUMBER = PAGENUMBER + 1; PAGEOFFSET = PAGEOFFSET + RR * CC;
            }
        }
    }
}

함수가 하나뿐인 위 프로그램은 엉망진창이다. 들여 쓰기가 심하고 이상한 변수고 많고, 구조가 빡빡하게 결합되었다. 최소한 여러 함수로 나눠야 마땅하다.

 

다음 [10-6]부터 [10-8]까지는 [10-5] 코드를 작은 함수와 클래스로 나눈 후 함수와 클래스와 변수에 좀 더 의미 있는 이름을 부여한 결과다.

[10-6] PrimePrinter.java

package literatePrimes;

public class PrimePrint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inal int NUMBER_OF_PRIMES = 1000;
        int[] primes = PrimeGenerator.generate(NUMBER_OF_PRIMES);

        final int ROWS_PER_PAGE = 50;
        final int COLUMNS_PER_PAGE = 4;
        RowColumnPagePrinter tablePrinter =
                new RowColumnPagePrinter(ROWS_PER_PAGE,
                                         COLUMNS_PER_PAGE,
                                         "The First " + NUMBER_OF_PRIMES + " Prime Numbers");
        tablePrinter.print(primes);
    }
}

 

[10-7] RowColumnPagePrinter.java

import java.io.PrintStream;

public class RowColumnPagePrinter {
    private int rowsPerPage;
    private int columnsPerPage;
    private int numbersPerPage;
    private String pageHeader;
    private PrintStream printStream;

    public RowColumnPagePrinter(int rowsPerPage, int columnsPerPage, String pageHeader) {
        this.rowsPerPage = rowsPerPage;
        this.columnsPerPage = columnsPerPage;
        this.pageHeader = pageHeader;
        numbersPerPage = rowsPerPage * columnsPerPage;
        printStream = System.out;
    }

    public void print(int data[]) {
        int pageNumber = 1;
        for (int firstIndexOnPage = 0;
                 firstIndexOnPage < data.length;
                 firstIndexOnPage += numbersPerPage) {
            int lastIndexOnPage = Math.min(firstIndexOnPage + numbersPerPage - 1, data.length - 1);
            printPageHeader(pageHeader, pageNumber);
            printPage(firstIndexOnPage, lastIndexOnPage, data);
            printStream.println("\\f");
            pageNumber++;
        }
    }

    private void printPage(int firstIndexOnPage, int lastIndexOnPage, int[] data) {
        int firstIndexOfLastRowOnPage = firstIndexOnPage + rowsPerPage - 1;
        for (int firstIndexInRow = firstIndexOnPage;
                 firstIndexInRow <= firstIndexOfLastRowOnPage;
                 firstIndexInRow++) {
            printRow(firstIndexInRow, lastIndexOnPage, data);
            printStream.println("");
        }
    }

    private void printRow(int firstIndexInRow, int lastIndexOnPage, int[] data) {
        for (int column = 0; column < columnsPerPage; column++) {
            int index = firstIndexInRow + column * rowsPerPage;
            if (index <= lastIndexOnPage)
                printStream.format("%10d", data[index]);
        }
    }

    private void printPageHeader(String pageHeader, int pageNumber) {
        printStream.println(pageHeader + " --- Page " + pageNumber);
        printStream.println("");
    }

    public void setOutput(PrintStream printStream) {
        this.printStream = printStream;
    }
}

 

[10-8] PrimeGenerator.java

package literatePrimes;

import java.util.ArrayList;

public class PrimeGenerator {
    private static int[] primes;
    private static ArrayList<Integer> multiplesOfPrimeFactors;

    protected static int[] generate(int n) {
        primes = new int[n];
        multiplesOfPrimeFactors = new ArrayList<>();
        set2AsFirstPrime();
        checkOddNumbersForSubsequentPrimes();
        return primes;
    }

    private static void set2AsFirstPrime() {
        primes[0] = 2;
        multiplesOfPrimeFactors.add(2);
    }

    private static void checkOddNumbersForSubsequentPrimes() {
        int primeIndex = 1;
        for (int candidate = 3; primeIndex < primes.length; candidate += 2) {
            if (isPrime(candidate)) {
                primes[primeIndex++] = candidate;
            }
        }
    }

    private static boolean isPrime(int candidate) {
        if (isLeastRelevantMultipleOfNextLargerPrimeFactor(candidate)) {
            multiplesOfPrimeFactors.add(candidate);
            return false;
        }
        return isNotMultipleOfAnyPreviousPrimeFactor(candidate);
    }

    private static boolean isLeastRelevantMultipleOfNextLargerPrimeFactor(int candidate) {
        int nextLargerPrimeFactor = primes[multiplesOfPrimeFactors.size()];
        int leastRelevantMultiple = nextLargerPrimeFactor * nextLargerPrimeFactor;
        return candidate == leastRelevantMultiple;
    }

    private static boolean isNotMultipleOfAnyPreviousPrimeFactor(int candidate) {
        for (int n = 1; n < multiplesOfPrimeFactors.size(); n++) {
            if (isMultipleOfNthPrimeFactor(candidate, n)) {
                return false;
            }
        }
        return true;
    }

    private static boolean isMultipleOfNthPrimeFactor(int candidate, int n) {
        return candidate == smallestOddNthMultipleNotLessThanCandidate(candidate, n);
    }

    private static int smallestOddNthMultipleNotLessThanCandidate(int candidate, int n) {
        int multiple = multiplesOfPrimeFactors.get(n);
        while (multiple < candidate) {
            multiple += 2 * primes[n];
        }
        multiplesOfPrimeFactors.set(n, multiple);
        return multiple;
    }
}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변화가 프로그램의 길이가 길어졌다는 사실이다. 길이가 늘어난 이유는 여러 가지다.

  1. 리팩토링한 프로그램은 좀 더 길고 서술적인 변수 이름을 사용한다.
  2. 리팩토링한 프로그램은 코드에 주석을 추가하는 수단으로 함수 선언과 클래스 선언을 활용한다.
  3. 가독성을 높이고자 공백을 추가하고 형식을 맞추었다.

 

기존 프로그램은 세 가지 책임으로 나눠졌다.

  • PrimePrinter 클래스는 main 함수 하나만 포함하며 실행 환경을 책임진다. 호출 방식이 달라지면 클래스도 바뀐다. 예를 들어, SOAP 서비스로 바꾸려면 PrimePrinter 클래스를 고쳐준다.
  • RowColumnPagePrinter 클래스는 숫자 목록을 주어진 행과 열에 맞춰 페이지에 출력하는 방법을 안다. 출력하는 모양새를 바꾸려면 RowColumnPagePrinter 클래스를 고쳐준다.
  • PrimeGenerator 클래스는 소수 목록을 생성하는 방법을 안다. 단순히 변수를 선언하고 감추려고 사용하는 유용한 공간일 뿐 객체로 인스턴스화하는 클래스 아니다. 소수를 계산하는 알고리즘이 바뀐다면 PrimeGenerator 클래스를 고쳐준다.

 

위 두 프로그램은 알고리즘과 동작 원리가 동일하다. 기존 프로그램을 리팩토링할 때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리팩토링한다.

  • 가장 먼저, 원래 프로그램의 정확한 동작을 검증하는 테스트 슈트를 작성한다.
  • 그다음 테스트를 한 번에 하나씩 수 차례에 걸쳐 조금씩 코드를 변경한다.
  • 코드를 변경할 때마다 테스트를 수행해 원래 프로그램과 동일하게 동작하는지 확인한다.
  • 위 과정을 통해 조금씩 원래 프로그램을 정리한 결과 최종 프로그램이 얻어진다.

 

 

변경하기 쉬운 클래스

대다수 시스템은 지속적인 변경이 가해진다. 그리고 시스템을 변경할 때마다 의도대로 동작하지 않을 위험이 따른다. 깨끗한 시스템은 클래스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변경에 수반하는 위험을 낮춘다.

 

다음 예시는 주어진 메타 자료로 적절한 SQL 문자열을 만드는 Sql 클래스다.

이 클래스는 아직 미완성이라 update 문과 같은 일부 SQL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언젠가 update 문을 지원할 시점에 오면 클래스를 손대어 고쳐야 한다.

문제는 코드에 손대면 위험이 생긴다는 사실이다. 어떤 변경이든 클래스에 손대면 다른 코드를 망가뜨릴 잠정적인 위험이 존재한다. 그래서 테스트도 완전히 다시 해야 한다.

 

[10-9] 변경이 필요해 ‘손대야’ 하는 클래스

public class Sql {
    public Sql(String table, Column[] columns)
    public String create()
    public String insert(Object[] fields)
    public String selectAll()
    public String findByKey(String keyColumn, String keyValue)
    public String select(Column column, String pattern)
    public String select(Criteria criteria)
    public String preparedInsert()
    private String columnList(Column[] columns)
    private String valuesList(Object[] fields, final Column[] columns)
    private String selectWithCriteria(String criteria)
    private String placeholderList(Column[] columns)
}

새로운 SQL 문을 지원하려면 반드시 Sql 클래스에 손대야 한다. 또한 기존 SQL 문 하나를 수정할 때도 반드시 Sql 클래스에 손대야 한다. 이렇듯 변경할 이유가 두 가지이므로 Sql 클래스는 SRP를 위반한다.

만약, Sql 클래스를 논리적으로 완성으로 여기거나 update 문이 필요하지 않다면 Sql 클래스를 내버려 두는 편이 좋다. 하지만 클래스에 손대는 순간 설계를 개선하려는 고민과 시도가 필요하다.

 

다음 코드는 [10-9]에 있던 공개 인터페이스를 각각 Sql 클래스에서 파생하는 클래스로 만들었다. private 메서드는 해당하는 파생 클래스로 옮겼다. 모든 파생 클래스가 공통으로 사용하는 비공개 메서드는 Where와 ColumnList라는 두 유틸리티 클래스에 넣었다.

[10-10] 닫힌 클래스 집합

abstract public class Sql {
    public Sql(String table, Column[] columns)

    abstract public String generate();
}

public class CreateSql extends Sql {
    public CreateSql(String table, Column[] columns)

    @Override
    public String generate()
}

public class SelectSql extends Sql {
    public SelectSql(String table, Column[] columns)

    @Override
    public String generate()
}

public class InsertSql extends Sql {
    public InsertSql(String table, Column[] columns, Object[] fields)

    @Override
    public String generate()

    private String valuesList(Object[] fields, final Column[] columns)
}

public class SelectWithCriteriaSql extends Sql {
    public SelectWithCriteriaSql(
            String table, Column[] columns, Criteria criteria)

    @Override
    public String generate()
}

public class SelectWithMatchSql extends Sql {
    public SelectWithMatchSql(String table, Column[] columns, Column column, String pattern)

    @Override
    public String generate()
}

public class FindByKeySql extends Sql {
    public FindByKeySql(String table, Column[] columns, String keyColumn, String keyValue)

    @Override
    public String generate()
}

public class PreparedInsertSql extends Sql {
    public PreparedInsertSql(String table, Column[] columns)

    @Override
    public String generate()

    private String placeholderList(Column[] columns)
}

public class Where {
    public Where(String criteria)

    public String generate()
}

public class ColumnList {
    public ColumnList(Column[] columns)

    public String generate()
}

클래스가 서로 분리되었기 때문에 각 클래스는 극도로 단순해졌다.

  • 코드는 순식간에 이해된다.
  • 함수 하나를 수정했다고 다른 함수가 망가질 위험도 사라졌다.
  • 테스트 관점에서 모든 논리를 증명하기가 쉬워졌다.

 

update 문을 추가할 때 기존 클래스를 변경할 필요가 전혀 없다.

  • update 문을 만드는 논리는 Sql 클래스에서 새 클래스 UpdateSql을 상속받아 넣으면 된다.
  • update 문을 지원해도 다른 코드가 망가질 염려는 전혀 없다.

 

Sql 클래스는 SRP를 지원한다. 여기에 객체지향 설계에서 또 다른 핵심 원칙인 OCP(Open-Closed Principle)도 지원한다. OCP란 클래스는 확장에 개방적이고 수정에 폐쇄적이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 Sql 클래스는 파생 클래스를 생성하는 방식으로 새 기능에 개방적인 동시에 다른 클래스를 닫아놓는 방식으로 수정에 폐쇄적이다.

새 기능을 추가하거나 기존 기능을 변경할 때 건드릴 코드가 최소인 시스템 구조가 바람직하다.

 

변경으로부터 격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는 concrete 클래스와 abstract 클래스가 있다. concrete 클래스는 상세한 구현 코드를 포함하며 abstract 클래스는 개념만 포함한다. 상세한 구현에 의존하는 클라이언트 클래스는 구현이 바뀌면 위험에 빠진다. 그래서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를 사용해 구현이 미치는 영향을 격리한다.

 

상세한 구현에 의존하는 코드는 테스트가 어렵다. 예를 들어 Portfolio 클래스를 만든다고 가정하자.

  • Portfolio 클래스는 외부 TokyoStockExchange API를 사용해 값을 계산한다. (API는 5분마다 값이 달라진다.)
  • 테스트 코드는 시세 변화에 영향을 받게 되며, API로 테스트 코드를 짜기란 쉽지 않다.

 

Portfolio 클래스에서 TokyoStockExchange API를 직접 호출하는 대신 StockExchange라는 인터페이스를 생성한 후 메서드 하나를 선언한다.

public interface StockExchange {
    Money currentPrice(String symbol);
}

 

다음으로 StockExchang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TokyoStockExchange 클래스를 구현한다. 또한 Portfolio 생성자를 수정해 StockExchange 참조자를 인수로 받는다.

public Protfolio {
    private StockExchange exchange;

    public Portfolio(StockExchange exchange) {
        this.exchange = exchange;
    }

    // ...
}

 

이제 TokyoStockExchange 클래스를 흉내 내는 테스트용 클래스를 만들 수 있다. 테스트용 클래스는 StockExchang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며 고정된 주가를 반환한다.

public class PortfolioTest {
    private FixedStockExchangeStub exchange;
    private Portfolio portfolio;

    @Before
    protected void setUp() throws Exception {
        exchange = new FixedStockExchangeStub();
        exchange.fix("MSFT", 100);
        portfolio = new Portfolio(exchange);
    }

    @Test
    public void GivenFiveMSFTTotalShouldBe500() throws Exception {
        portfolio.add(5, "MSFT");
        Assert.assertEquals(500, portfolio.value());
    }
}

위와 같은 테스트가 가능할 정도로 시스템의 결합도를 낮추면 유연성과 재사용성도 더욱 높아진다. 결합도가 낮다는 것은 각 시스템 요소가 다른 요소로부터 그리고 변경으로부터 잘 격리되어 있다는 의미다. 시스템 요소가 서로 잘 격리되어 있으면 각 요소를 이해하기도 더 쉬워진다.

 

결합도를 최소로 줄이면 자연스럽게 또 다른 클래스 설계 원칙인 의존성 역전 원칙(DIP :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을 따르는 클래스가 나온다. DIP는 클래스가 상세한 구현이 아니라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위에서 개선한 Portfolio 클래스는 TokyoStockExchange라는 상세한 구현 클래스가 아닌 StockExchange 인터페이스에 의존한다. StockExchange 인터페이스는 주식 기호를 받아 현재 주식 가격을 반환한다는 추상적인 개념을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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