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테스트(Coding Test)/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피로도 - 자바(Java)

잇트루 2023. 9. 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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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87946

 

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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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이 있으며,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와 던전 탐험을 마쳤을 때 소모되는 "소모 피로도"가 있습니다. "최소 필요 피로도"는 해당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피로도를 나타내며, "소모 피로도"는 던전을 탐험한 후 소모되는 피로도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최소 필요 피로도"가 80, "소모 피로도"가 20인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현재 남은 피로도는 80 이상 이어야 하며, 던전을 탐험한 후에는 피로도 20이 소모됩니다.

 

이 게임에는 하루에 한 번씩 탐험할 수 있는 던전이 여러 개 있는데, 한 유저가 오늘 이 던전들을 최대한 많이 탐험하려 합니다. 유저의 현재 피로도 k와 각 던전별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가 담긴 2차원 배열 dungeon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유저가 탐험할 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 k는 1 이상 5,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dungeons의 세로(행) 길이(즉, 던전의 개수)는 1 이상 8 이하입니다.
    • dungeons의 가로(열) 길이는 2입니다.
    • dungeons의 각 행은 각 던전의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입니다.
    • "최소 필요 피로도"는 항상 "소모 피로도"보다 크거나 같습니다.
    • "최소 필요 피로도"와 "소모 피로도"는 1 이상 1,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로 다른 던전의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가 서로 같을 수 있습니다.

 

 

입출력 예

k dungeons result
80 [[80,20],[50,40],[30,10]] 3

 

 

입출력 예 설명

현재 피로도는 80입니다.

만약, 첫 번째 → 두 번째 → 세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

  • 재 피로도는 80이며, 첫 번째 던전을 돌기 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 또한 80이므로,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2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
  • 은 피로도는 60이며, 두 번째 던전을 돌기 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50이므로,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4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20입니다.
  • 은 피로도는 20이며, 세 번째 던전을 돌기 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30입니다. 따라서 세 번째 던전은 탐험할 수 없습니다.

 

만약, 첫 번째 → 세 번째 → 두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

  • 재 피로도는 80이며, 첫 번째 던전을 돌기 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 또한 80이므로,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2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
  • 은 피로도는 60이며, 세 번째 던전을 돌기 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30이므로, 세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1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50입니다.
  • 은 피로도는 50이며, 두 번째 던전을 돌기 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50이므로,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4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10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 세 던전을 모두 탐험할 수 있으며, 유저가 탐험할 수 있는 최대 던전 수는 3입니다.

 

 

코드

class Solution {
    public int answer; // 최대 던전 수
    public boolean[] visited; // 방문 여부

    public int solution(int k, int[][] dungeons) {
        // dungeons 배열의 길이만큼 방문 여부 배열 선언
        visited = new boolean[dungeons.length];

        // dfs 메서드 호출
        dfs(0, k, dungeons);

        // 결과 반환
        return answer;
    }

    public void dfs(int depth, int k, int[][] dungeons) {
        for (int i = 0; i < dungeons.length; i++) {
            // 방문하지 않은 상태면서 k가 최소 필요 피로도보다 크거나 같은 경우
            if (!visited[i] && dungeons[i][0] <= k) {
                visited[i] = true; // 방문 처리
                dfs(depth + 1, k - dungeons[i][1], dungeons); // 재귀 호출
                visited[i] = false; // 방문 초기화
            }
        }
        
        answer = Math.max(answer, depth);
    }
}

코드 설명

주석 참고

  • 주어진 2차원 배열 dungeons를 통해 탐험할 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추출하여 반환하는 문제다. 각 던전은 탐험하기 위한 최소 필요 피로도와 탐험 후 소모하는 피로도로 구성되어 있다.
  • 해당 문제를 풀기 위해 DFS(깊이 우선 탐색)를 사용하여 가능한 모든 던전을 탐험하여 탐험한 횟수를 구할 수 있다.
  • 클래스 속성에 탐험한 최대 던전 수를 나타내는 answer 변수와 해당 던전의 방문 여부를 나타내는 visited 배열을 선언한다.
  • solution 메서드에서는 visited 배열을 주어진 dungeons 길이의 배열로 초기화하고 dfs 메서드를 호출한다.
  • dfs 메서드는 현재까지 탐색한 던전 수를 나타내는 depth와 현재 피로도 k, dungeons 배열을 입력으로 받는다.
  • dfs 메서드의 구현에서는 for 문을 활용하여 모든 던전을 순회한다.
  • 현재 던전을 방문하지 않고(visited[i] == false), 현재 피로도가 던전을 탐험하기 위한 최소 피로도보다 크거나 같은지(dungeons[i][0] <= k) 검사한다.
  • 만약 두 조건 모두 충족한 경우 현재 던전을 방문 처리(visited[i] = true)하고, 다음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dfs 함수를 재귀 호출한다. 재귀 호출 시 depth는 1 증가시키고, 현재 피로도에서 탐험한 던전의 소모 피로도만큼 뺀 값을 입력한다.
  • 재귀 호출이 끝나면 해당 던전을 다시 방문하지 않은 상태로 초기화한다.
  • 반복문이 끝난 후 answer 변수에 최대 던전 수를 저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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