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sonal Space/코드스테이츠(Codestates)

[Codestates] 코드스테이츠 백엔드 Section2 회고

잇트루 2022. 10. 19. 16:33
반응형

Intro

코드스테이츠 Section 2 과정이 끝났다. 2022년 9월 20일부터 2022년 10월 18일까지 한 달 동안 자료구조, 알고리즘,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스프링 프레임워크 개념을 배웠다.

Section 2 과정에 대하여 KPT를 기반으로 회고를 작성하고자 한다.

 

KPT를 기반으로 한 개인 회고

  1. 목표
  2. Keep, Problem
  3. Try
  4. 우선순위

 

목표

나는 컴퓨터 공학에 관심을 가지고 학습하면서 웹 개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중에서도 백엔드 엔지니어가 적성에 잘 맞는다고 판단하여 백엔드 엔지니어를 목표로 하고 있다.

비록 졸업 후 취업 실패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지만, 지금은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부트캠프를 통해 부족한 개발 지식을 쌓고 있다.

 

현재 목표는 무엇인가?

  • 현재 내가 하고 있는 부트캠프 과정에 최선을 다하기
  • 학습에 어려움이 있어도 절대 포기하지 않기
  • 컨디션 관리를 잘하여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유지하기
  • 스스로가 만족할 수 있는 개인 프로젝트와 팀 프로젝트를 만들기
  • 알고리즘 문제 꾸준히 풀기

 

바라는 목표가 모두 이루어진다면?

위 목표가 모두 이루어진다면 준비된 주니어 개발자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준비된 상태에서 취업이라는 새로운 목표가 생길 것이고, 취업 후엔 능력 있는 시니어 개발자가 되고자 하는 목표가 생길 것이다.

목표를 모두 이루었다고 하여 멈추는 것이 아닌 더 큰 목표를 가지고 계속해서 발전해나가고 싶다.

 

바라는 기업이 있다면?

마음 같아서는 네카라쿠배당토직야, 대기업 SI 등 누구나 알아주는 기업에 취직하고 싶다.

하지만, 스스로를 냉정하게 평가한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지금은 현재 놓인 상황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굳이 바라는 기업을 고르라고 한다면, 기업과 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곳에 들어가고 싶다.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은가?

나는 간편 결제 시스템을 처음 이용했을 때 느낀 편리함을 잊을 수가 없다.

지금도 해당 시스템들을 잘 이용하고 있고, 일상생활에 편리함을 제공받는 것에 만족하고 있다.

 

따라서 나도 누군가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싶다.

나는 종종 누군가 무슨 일을 하냐고 물어본다면, 나는 '나 OO 서비스를 개발하는 일 해'라고 답변을 하고, 상대방은 '해당 서비스를 잘 이용하고 있고 너무 편리하더라~'라는 반응을 상상하곤 한다.

 

Keep, Problem

Keep(만족스러운 부분, 계속 이어가면 좋을 부분)

  • 스프링, 알고리즘 관련 서적을 구매했다.
  • 꾸준히 블로깅을 하여 다른 사람에게 학습한 내용을 공유할 수 있는 글을 작성했다.
  • 매일 알고리즘 문제를 풀어왔다.
  • 깃허브를 꾸준히 관리하여 부트캠프 시작 이후 단 하루도 놓치지 않았다.
  • 꾸준히 복습과 예습을 실천하고 있다.

 

Problem(목표를 이루는데 장애물이 되었거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 컨디션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힘들어지고 있다.)
  • 부트캠프 시작할 때보다 몰입의 정도가 줄어들고 있다.
  • 스프링 학습 이후 스스로의 학습 이해도에 의문을 갖기 시작했다.
  • 알고리즘 문제 난이도가 상승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Try

컨디션 관리

컨디션 관리를 잘하기 위해 적어도 오전 1시 이전에는 무조건 잠에 들어야겠다. 평소에 오전 12시~12시 30분에 잠에 들기 위해 눕는데, 자기 전에 핸드폰을 만지느라 오전 2시쯤에 잠에 드는 것 같다.

하루하루에 아쉬움을 느끼지만 더 나은 내일을 위해 꼭 잠에 들어야 한다.

팔을 쭉 뻗어도 닿지 않는 곳에 핸드폰을 두어야겠다...

 

또한, 운동 부족으로 인해 체력이 부족한 것 같다. 체력 관리를 위해 운동을 꼭 해야겠다.

평일에는 푸시업 30개, 스쿼드 30개

주말에는 푸시업 50개, 스쿼드 50개 + 30분 달리기

 

몰입

몰입의 중요성은 누구보다 스스로가 더 잘 알고 있음에도 학습 능률이 서서히 떨어지고 있는 것 같다.

피곤함과 귀찮음보다 더 큰 의지로 극복해야 할 것 같다.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나의 목표와 예상되는 미래를 메모지에 적어 붙여놔야겠다.

 

스프링 학습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다. 관련 서적도 준비했으니 읽으면서 복습과 실습을 꾸준히 해야겠다.

특히, 스프링 학습을 시작하면서 블로깅을 해도 될지에 대한 의구심이 생겼는데, 확실한 이해도를 가지고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할 수 있는 게시물을 작성해야겠다.

 

알고리즘 문제

알고리즘 문제를 풀 때에는 걱정, 근심, 다른 생각 모두 내려놓고 문제에 집중을 해야 한다.

또한, 의사 코드를 작성하여 작은 것부터 시작하여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는 코드를 차근차근 작성해야겠다.

프로그래머스의 모든 문제를 푸는 그날까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