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981
문제 설명
1부터 n까지 번호가 붙어있는 n명의 사람이 영어 끝말잇기를 하고 있습니다. 영어 끝말잇기는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진행됩니다.
- 1번부터 번호 순서대로 한 사람씩 차례대로 단어를 말합니다.
- 마지막 사람이 단어를 말한 다음에는 다시 1번부터 시작합니다.
- 앞사람이 말한 단어의 마지막 문자로 시작하는 단어를 말해야 합니다.
- 이전에 등장했던 단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한 글자인 단어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다음은 3명이 끝말잇기를 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tank → kick → know → wheel → land → dream → mother → robot → tank
위 끝말잇기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 1번 사람이 자신의 첫 번째 차례에 tank를 말합니다.
- 2번 사람이 자신의 첫 번째 차례에 kick을 말합니다.
- 3번 사람이 자신의 첫 번째 차례에 know를 말합니다.
- 1번 사람이 자신의 두 번째 차례에 wheel을 말합니다.
- (계속 진행)
끝말잇기를 계속 진행해 나가다 보면, 3번 사람이 자신의 세 번째 차례에 말한 tank라는 단어는 이전에 등장했던 단어이므로 탈락하게 됩니다.
사람의 수 n과 사람들이 순서대로 말한 단어 word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가장 먼저 탈락하는 사람의 번호와 그 사람이 자신의 몇 번째 차례에 탈락하는지를 구해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 끝말잇기에 참여하는 사람의 수 n은 2 이상 1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words는 끝말잇기에 사용한 단어들이 순서대로 들어있는 배열이며, 길이는 n 이상 100 이하입니다.
- 단어의 길이는 2 이상 50 이하입니다.
- 모든 단어는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끝말잇기에 사용되는 단어의 뜻(의미)은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 정답은 [ 번호, 차례 ]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 만약 주어진 단어들로 탈락자가 생기지 않는다면, [0, 0]을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 | words | result |
3 | ["tank", "kick", "know", "wheel", "land", "dream", "mother", "robot", "tank"] | [3, 3] |
5 | ["hello", "observe", "effect", "take", "either", "recognize", "encourage", "ensure", "establish", "hang", "gather", "refer", "reference", "estimate", "executive"] | [0, 0] |
2 | ["hello", "one", "even", "never", "now", "world", "draw"] | [1, 3]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3명의 사람이 끝말잇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1번 사람 : tank, wheel, mother
- 2번 사람 : kick, land, robot
- 3번 사람 : know, dream, tank
와 같은 순서로 말을 하게 되며, 3번 사람이 자신의 세 번째 차례에 말한 tank라는 단어가 1번 사람이 자신의 첫 번째 차례에 말한 tank와 같으므로 3번 사람이 자신의 세 번째 차례로 말을 할 때 처음 탈락자가 나오게 됩니다.
입출력 예 #2
5명의 사람이 끝말잇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1번 사람 : hello, recognize, gather
- 2번 사람 : observe, encourage, refer
- 3번 사람 : effect, ensure, reference
- 4번 사람 : take, establish, estimate
- 5번 사람 : either, hang, executive
와 같은 순서로 말을 하게 되며, 이 경우는 주어진 단어만으로는 탈락자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0, 0]을 return하면 됩니다.
입출력 예 #3
2명의 사람이 끝말잇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1번 사람 : hello, even, now, draw
- 2번 사람 : one, never, world
와 같은 순서로 말을 하게 되며, 1번 사람이 자신의 세 번째 차례에 'r'로 시작하는 단어 대신, n으로 시작하는 now를 말했기 때문에 이때 처음 탈락자가 나오게 됩니다.
코드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String[] words) {
int[] answer = new int[2];
int turn = 2; // 턴을 나타내는 변수 (초기값은 2부터 시작)
int round = 1; // 라운드를 나타내는 변수 (초기값은 1부터 시작)
String previous = words[0]; // 이전 단어를 저장할 변수
// 이미 나온 단어를 체크하는 리스트
List<String> check = new ArrayList<>();
check.add(previous); // 첫 단어 추가
// 끝말잇기 시작
for (int i = 1; i < words.length; i++) {
String current = words[i]; // 현재 단어
// 단어의 길이가 1 이하이면 끝냄
if (current.length() <= 1) {
break;
}
// 이미 나온 단어라면 끝냄
if (check.contains(current)) {
break;
}
// 이전 단어의 끝과 현재 단어의 시작이 다르면 끝냄
if (previous.charAt(previous.length() - 1) != current.charAt(0)) {
break;
}
turn++; // 턴 증가
previous = current; // 이전 단어 업데이트
check.add(previous); // 현재 단어를 리스트에 추가
// 모든 턴이 끝났을 경우
if (turn > n) {
turn = 1;
round++;
}
// 모든 턴과 라운드가 탈락자 없이 끝났을 경우
if (i == words.length - 1) {
turn = 0;
round = 0;
}
}
answer[0] = turn;
answer[1] = round;
return answer;
}
}
코드 설명
주석 참고
- 이 문제는 끝말잇기 게임에서 사용된 문자열 배열을 통해 탈락한 사람의 번호와 라운드를 반환하는 문제다. 탈락자가 없을 경우에는 [0, 0] 배열을 반환한다.
- turn은 끝말잇기 단어를 말할 사람의 차례를 나타내는 변수로 첫 번째 단어는 이미 사용되었다고 가정하여 2부터 시작한다.
- round는 끝말잇기의 라운드를 나타내는 변수로 첫 번째 라운드부터 시작한다.
- previous는 이전 단어를 저장하기 위한 변수로 첫 번째 단어로 초기화한다.
- check는 이미 나온 단어를 체크하기 위한 리스트로 첫 번째 단어를 추가한다.
- 이후 주어진 words 배열을 순회하여 다음과 같은 과정을 수행한다.
- current 변수를 현재 순회 중인 단어로 초기화한다.
- current의 길이가 1 이하이면 반복문을 종료한다.
- current 문자열이 check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다면 반복문을 종료한다.
- 이전 단어 previous의 마지막 글자가 현재 단어 current의 첫 번째 글자와 다르면 반복문을 종료한다.
- 위 조건을 모두 만족할 경우 turn을 증가시키고, previous를 current 문자열로 업데이트하고 check 리스트에 previous를 추가한다.
- turn이 참가자 수 n을 넘어가면 turn을 1로 초기화하고 round를 증가시킨다.
- 마지막 단어까지 모두 순회한 경우 탈락자는 없으므로 turn과 round를 0으로 초기화한다.
- 반복문이 종료되면 answer에 turn과 round를 저장하고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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